원어민은 어려운 말 보다 아주 쉬운 기본 동사에 의미를 부가해 주는 부사 (또는 전치사)를 붙여서 쓰는 Phrasal verb 구동사를 써서 말을 합니다.
일상 대화에서 쓰는 입말이기 때문에 일상 언어를 접하기 어려운 외국어 학습자에게는 좀 어렵게 여겨질 수 있습니다. 쉬운 일상 언어가 우리에게는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게 아이러니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무엇을 돌리다 할 때 우리는 입말인 turn around 보다는 rotate 란 말을 먼저 떠 올리고 사용하려 합니다.
카드를 만지는 것을 예로 해서 몇 가지 구동사의 쓰임을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앞에서 언급한 turn around 입니다. 카드를 테이블 위에서 한 자리에서 돌릴 때 turn arond the card 라고 합니다. 빠르게 회전 시킬 때는 spin around 라고 합니다. 테이블 위에 눕혀진 상태로 놓여 있는 카드 박스를 세울 때는 I turn it up. 이라고 말합니다. up 은 바로 세워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비닐 봉투에 있는 카드를 꺼낼 때, I am taking the cards out of the bag. 이라고 합니다.
비닐 봉투를 치울 때, I put away the bag. 이라고 합니다. away 는 나에게서 멀어지는 의미를 덧 붙입니다.
한 쪽으로 치울 때는 I put it over here. 라고 합니다. over 는 건너 저쪽으로란 의미를 덧 붙입니다.
놓여 있는 카드 뭉치에서 한 장을 집을 때, I take off the card. 라고 합니다. 여기서 off 는 서로 붙어 있는 상태에서 붙어 있는 것을 떼내는 동작의 의미를 가집니다. 테이블 위에 놓여 있는 펜을 집어 들 때, I take the pen off the table. 이라고 합니다. 테이블 위에 놓을 때는 I put it on the table.이라고 합니다.
내려 놓다는 말은 put down 이고 집어 들다는 pick up 입니다.
I am turning over the card. 란 말은 카드의 앞뒤를 뒤집다는 말입니다. 빠르게 뒤집으로 flip over 이구요.
누워 있는 사람에게 돌아 누워 주세요라고 할 때 Please turn over. 라고 합니다. turn arond 해 주세요라고 하면 배나 등을 바닥에 댄 상태의 누운 상태에서 시계처럼 돌아야 합니다.
흐트러진 카드를 모아 쌓는 것을 stack up the cards 라고 합니다. 여기서 up은 무엇이 위로 쌓인다는 의미를 전달해 줍니다. up 은 또한 eat up, clean up 에서와 같이 무엇을 완벽히 하다는 의미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앞의 이미지와 같이 카드를 구부릴 때는 I bend over the card 라고 합니다. 여기서도 over 의 의미가 있습니다. over 는 멀리 저편의 뜻이 있습니다. 카드 한 쪽이 구부러지면서 위치가 위 쪽으로 옮겨지는 이미질를 나타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