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동사에서 particle around, over, of, through 가 어떤 의미를 더하는지 알아 봅니다.
먼저 around 는 제자리에서 도는 것이나 지구가 해 주변을 도는 것과 같은 회전을 의미합니다.
원을 100% 다 그리지 않고 부분적으로 돌아도 즉 커브를 만드는 회전 동작도 around 입니다.
spin around 는 제자리에서 돈다는 의미입니다.
around 의 의미가 발전해 돌아서게 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talk around a person 은 설득하다는 의미입니다.
over 는 무엇이 (장애물을 넘어) 한 쪽에서 다른 한 쪽으로 이동하는 이미지입니다.
바로 서있는 것이 넘어지는 것도 over 입니다. push over 는 밀어서 무엇을 넘어뜨리는 것이고, knock over 는 빠르게 쳐서 넘어뜨리는 것입니다. knock down 은 넘어뜨리는 것이 아니고 (쌓여 있는 것을) 무너 뜨리는 것입니다.
한 쪽에서 다른 한 쪽으로 이동하면 위치가 바뀌므로 변화의 의미가 생깁니다. I will take over your company. 에서와 같이 인수하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put over my idea 와 같이 내 생각을 상대에게 이전시킨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무엇을 조사하거나 관찰할 때 우리는 대상을 아래에 놓고 바라보므로 이러한 의미를 부여할 때 over 를 씁니다. think over an idera, look over a proposal 즉 곰곰히 생각해 보거나 검토한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of 는 일체로 된 오리지널한 것에서 일부가 분리되는 이미지입니다.
smell of, consist of, rob of, deprive of 에서의 of 가 이러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through 는 여기서 저기로 100% 통과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get my idea through to you. 내 생각을 너에게 다 전달하다라는 의미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