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11

인터넷 브라우저 종류별 특징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터넷에 접속할 때 엣지나 익스플로러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파이어폭스를 몇 년째 사용하고 있는데 이 브라우저는 속도도 빠르고 기능도 다양해서 전혀 불편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익스플로러와 파이어폭스 이외에도 구글 크롬이 큰 인기가 있으면 아이폰이나 맥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람을 위주로 사파리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브라우저별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브라우저 특징
메이저 브라우저는 크롬, 익스플로러(엣지), 파이어폭스, 사파리입니다. 이 넷 중에서 파이어폭스를 제외한 나머지는 전부 특정 회사의 상업적인 이익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반면에 파이어폭스는 사용자의 입장을 우선으로 하는 브라우저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파이어폭스는 오픈 소스 코드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비록 구글이 소유권을 갖는 방식이기는 하지만 구글의 크롬도 오픈 소스 형식으로 코드를 공개했기 때문에 크롬을 기반으로 오페라나 비발디 같은 브라우저도 나왔습니다.
윈도우 10을 설치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엣지(익스플로러 11) 기본적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만약 자신의 컴퓨터에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등의 또 다른 브라우저를 설치하면 멀티 브라우저 환경이 됩니다.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할 때 사이트의 특성에 맞게 더 빠른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도 있고 사이트 별도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면 인터넷 사이트의 사용자 교차 추적을 피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위의 메인 브라우저들은 서로 다른 렌더링 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블링크, 파이어폭스는 게코, 마이크로소프트는 트라이던트, 사파리는 웹키트 엔진을 사용합니다.
브라우저별 특징을 세부적으로 알아보면, 우선 크롬은 가장 인기가 많은 브라우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안성이 좋고 웹 표준을 가장 잘 따릅니다. 각각의 열린 탭들은 서로 별개로 작동되므로 어떤 한 개의 탭이 다운되더라도 브라우저 전체가 다운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메모리와 리소스를 많이 차지합니다.
파이어폭스는 메모리 사용도 적고 크롬보다 빠르다고 전체적으로 구성이 잘 되었고 탭 간의 이동도 편리하지만 크롬과는 다르게 어떤 한 개의 탭이 다운되면 브라우저 자체도 다운됩니다. 물론 이런 일이 거의 생기지는 않지만 크롬에 비해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엣지는 빠르고 보안도 강력하고 윈도우와 같이 기본적으로 설치되는 이점이 있는 브라우저이긴 하지만 부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확장 프로그램의 수가 많지 않습니다.
참고로 브라우저에는 비밀 번호 저장, 비디오 다운로드, 이미지 검색, 사전 기능 등의 다양한 부가 기능 용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파이어폭스에서 광고나 필요없는 부분을 제거하고 프린트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부가기능과 웹 페이지를 PDF로 저장하게 해 주는 부가기능의 확장 프로그램을 자주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들 확장 프로그램들은 브라우저의 속도를 늦추는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컴퓨터의 성능에 맞추어 필요한 만큼만 적당하게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